• home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제12회 청년사회학도상관련 공지입니다.
2015.11.23 16:26
작성자 : 사회학과사무실    메일 : causocio@cau.ac.kr 조회 : 931  
안녕하세요 사회학과 사무실입니다.
 
이번 제12회 청년사회학도상에서는 대학원부문 최우수, 우수 논문상과 학부부문 우수 논문상, 총 3명의 학생이 수상하였으나,
 
뒤늦게 학부부문 우수 논문상 수상자가 학기말 공동과제를 다른 친구들과 논의하지 않은 채 공모한 것으로 밝혀져 수상을 취소하
 
기로 결정했습니다.
 
청년사회학도상 심사위원 교수님들께서 이 부분에대해 검토하신 후 취소결정 공지문을 작성하셨으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12회 전국 청년사회학도상 수상 결정 부분 취소에 대한 공지-
 
2015년 제12회 전국 청년사회학도상 심사위원회는 학부생 논문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여했던 청춘들의 열정을 이용한 노동착취형태에 대하여 당신의 사회는 진정으로 건강하십니까?”에 대한 수상을 취소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논문은 응모자를 비롯한 3인의 학생이 공동으로 연구하고 작성하여 특정 수업의 보고서로서 제출하였으나, 응모자는 이 논문이 공동저작물임을 밝히지 않고 자신의 단독 저술인 것처럼 하여 본 논문대회에 응모하였다.
본 심사위원회는 뒤늦게 이 사실을 인지하게 되었다. 응모자가 이 논문의 작성 과정에 공동 저자로 참여하였으므로 논문에 대한 일정한 지분을 주장할 수도 있겠으나, 이 논문이 공동 저작물임을 숨긴 것은 다른 공동 연구자 2인이 수행한 지적육체적 노동의 결과물에 대한 절도에 해당하며, 공동 연구자들 간에 공유하고 있던 상호 신뢰에 대한 배신이다.
이에 본 심사위원회는 이 논문에 제12회 청년 사회학도상 학부생 논문 부문 우수상을 수여했던 결정을 취소하였다. 아울러, 응모자에게 수여되었던 상장과 상패 및 상금을 회수하기로 결정하였다.
본 심사위원회는 가장 순수해야 할 대학생 논문대회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을 매우 유감으로 생각하며, 이 논문이 작성 과정 그 자체에 충실하게 3인의 공동저작물로서 응모되었더라면 당당하게 우수상을 수상했을 것이라는 사실을 생각할 때 큰 안타까움을 느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