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Sociology,
Chung-Ang University
“당연한 것을 당연하지 않게!”
안녕하세요, 사회학과 제26대 비상대책위원회입니다. 사회학과 비상대책위원회는 사회학과 학우들의 앎과 삶이 연결되는 학생사회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의 더 나은 미래를 과감하게 상상하고 당당하게 질문하며, 학우들의 모든 과정에 함께 하겠습니다.
문의: causocio26@naver.com
사회학과 비상대책위원회에서는 학술적 지식을 심화하기 위해 사회학적 의제와 고민을 삶으로 확장하고자 합니다. 매회 다른 주제로 ‘사회학 특강’을 진행하며 사회 상황과 이슈를 함께 고민하는 장을 마련합니다. 더 나아가 일주일간 진행되는 ‘소시오 위크’ 학술제를 통해 사회학적 사고에 깊이를 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학과 비대위에서는 축제 운영 부스나 총MT와 같은 단합을 위한 행사에 더해, 학우들과 전공 도서를 나누는 ‘소시오 헌책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학과의 소식을 전하는 여러 계간지, 사회학과의 1년을 기록하는 ‘사이시옷’등을 발행하여 학우들의 소식을 함께 나눕니다. 개강을 맞이하면 신입생, 재학생, 복합생, 전과생, 유학생들이 서로 소통하는 장인 ‘신재편복전회’와 같은 사업을 통해 단합을 이룹니다.
학술적 차원만이 아닌 실천적 차원에 대해 고민하며 농민학생연대활동이나, 여타의 연대활동에 참여하며 삶과과 공부가 결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의 구성원들 간의 협력과 교류를 위해 재적생들이 멘토/멘티가 되어 진로 및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교환할 수 있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획부는 사회학과의 다양한 행사들을 총괄하며 활기찬 학교생활을 만들어가는 부서입니다. 졸업식 기념품 준비부터 과 잠바 제작, 총 MT 기획, 그리고 가을엔 사과제 축제 부스 운영까지 학생들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내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연대사업부는 ‘연대’라는 이름에 걸맞게 사회학과 구성원 간의 화합과 소통을 책임지는 부서입니다. 홈커밍데이와 학과 내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유학생 멘토-멘티제를 통해 모두가 연결되는 따뜻한 네트워크를 만들어갑니다. 또한 졸업생 주소록 관리, 농민학생연대 활동, 과 깃발 관리, 그리고 구호 선창까지 맡으며 전통과 연대의 가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총무부는 사회학과의 재정을 책임지는 부서로 모든 회계 업무를 투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한 해의 학생회비를 바탕으로 연간 예산을 편성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회계장부와 학과 누리집에 내역을 공개합니다. 부서 특성상 타 부서와의 협력과 소통이 많아 과 행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편집부는 사회학과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전달하는 소통 중심의 부서입니다. 신입생 가이드라인, 농활 자료집, 계절마다 발행되는 사이시옷 소식지(봄호, 여름호, 가을호)를 제작하며 학우들의 목소리를 담고 정보를 나누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학술부는 학과의 학문적 활동을 이끄는 부서로 다양한 학술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대표적으로 사회학 특강과 소시오위크를 주관하며 학술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에도 유연하게 참여합니다. 사회학 특강은 1학기에 한번 2학기에 두 번 열리며 시사 문제와 사회학적 주제를 다뤄 지적 자극과 통찰을 제공합니다.
홍보부는 학과의 모든 행사를 알리고 학우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사회학과의 SNS 관리와 지면, 대면 소통을 통해 학우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하며 학과의 소통 창구로서 활발히 활동합니다. 또한 스승의 날과 성년의 날 행사를 기획하며 학우들과 특별한 순간을 함께 만들어갑니다.
행정복지부는 학우들의 편안한 학교생활을 책임지는 부서입니다. 과방 내 컴퓨터, 와이파이, 프린트기 관리부터 학과 홈페이지 운영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과방 포럼과 다전공 데이를 진행하는 등 사회학과의 다양한 교육 활동과 편의를 제공합니다.